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Blog Article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기존에는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체결가격만 공표되고 있던 반면, 이번 개선을 통해 예상체결수량과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 수량, 건수가 추가 공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행 총호가수량과 건수가 5단계 우선호가의 합계 수량과 건수로 대체된다.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거래되는 정형복합주문의 대상종목은 KSQ109TS, KSQ112TS, KSQ112TS2 등이다. 특히 만기때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고 현물만 다음날로 넘긴 래깅 매수차익거래의 경우 만약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폭락하기라고 하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주식매물이 만기 다음날 대규모 현물매도로 이어지면서 지수충격이 만기일이 아니 다음날 발생하는 기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반면 합성선물 매도는 풋옵션을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기법이다. 주식시장이 어떻게 마감하는지 살핀 뒤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할 것인지, 다음날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서다. 선물 매도와 동시에 매수해둔 현물을 만기일에 청산하지 않고 선물 매도분만 다음월물로 이월(롤오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시장이 강세를 보일 때 다음월물의 베이시스가 크고 거래량이 뒷받침될 때는 다음월물로의 이월이 가능하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기존 매수 세력의 반대매매(전매도)는 그동안 보합권 등락에 지친 매수세력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소폭의 이익에 만족하고 매수물량을 정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수(long strangle)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때 이익이 발생한다.


이처럼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급등락할 때 5분간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을 잃게 하고 매매체결을 지연시키는 제도다. 프로그램매매땐 이처럼 현물과 선물은 서로 상반된 포지션을 갖고 동시에 들고난다. 만약 어느 한 쪽만 매수ㆍ매도한 상태일 경우 울타리(헤지)가 무너져 리스크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롤오버를 위해서는 근월물이 만기를 맞는 해당월물보다 고평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만기를 맞는 종목이 3월물일 경우 6월물의 가격이 3월물보다 비싸게 형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A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금반지를 1년 뒤에 팔고자 현재 시점에서 200만 원의 가격으로 B와의 계약을 확정 지었습니다. 1년 뒤에 A는 계약에 따라 금반지를 인도해야 할 의무가 이행해야 하며 동시에 대금을 건네받을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B는 금반지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대금 지급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또 힘들여 주식을 빌리더라도 대차비용이 차익거래의 이익보다 큰 경우가 많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임씨는 “옵션을 제대로 마스터하기 위해 2년 정도 더 여기서 수련할 생각이다”라며, 돈 걱정 안하는 부자가 될 때까지 부지런히 수익을 내고 싶다고 말했다. 본 정보는 투자참고 사항이며, 오류가 발생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선물거래 상품을 선보이는 것뿐 아니라 밴드나 블로그 등을 통해 주식 시황 및 다양한 선물 종목 정보 역시 제공하고 있다. 해외선물 거래 전문 업체인 베스트선물옵션이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서비스에 나섰다고 밝혔다.


차익거래는 지수선물과 연계한 현물거래를 통해 무위험차익을 얻는 거래로 전체 프로그램 매매의 70% 가량을 차지한다. 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일부개정 규정안' 개정을 추진한다. 금융위 승인을 거치면 7월31일부터 파생상품시장을 조기 개장할 계획이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Report this page